3년째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서울문산민자고속도로사업’이 올해 말 최대 고비점을 맞게 될 전망이다.
지난달 27일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서울문산민자고속도로 반대대책위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국토부와 사업자측이 내년까지 공사를 강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올해 예정된 실시설계인가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그동안 각 지역별로 반대활동을 전개해왔던 참석자들은 협의체구성을 통해 힘을 하나로 모아 반대활동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
이날 자리에는 박평수·최인엽·노성경 대책위 공동대표와 이재정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사무국장, 문봉·성사·흥도·화정·행신동 주민들이
함께했으며 심상정 의원실의 김복열·이종훈 보좌관과 이재준·민경선 도의원, 그리고 정의당·노동당·녹색당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
날 회의는 서울문산고속도로 최대쟁점 중 하나인 국사봉 훼손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국사봉훼손반대 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장석율
흥도동 주민자치위원장은 “국사봉은 덕양구의 유일한 공원이자 지역주민들이 신성시하는 산이다. 이곳을 훼손하고 도로를 짓는다는 것은
덕양구 주민 모두를 무시하는 행위”라며 사업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현재 주변지역 7개동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국사봉 훼손반대를 위한 TF팀이 꾸려진 상태. 심상정 의원실의 김복열 보좌관은 “얼마 전 환경부 신임차장과 국사봉
현장방문을 다녀왔으며 환경영향평가 보완지시를 철저히 해달라고 요청했다. 국사봉 훼손에 대한 대안을 마련할 때까지 행정절차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게 의원실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재준 도의원은 “현재 설계대로 국사봉에 개방형휴게소를 짓는다면 먼저
상권영향평가부터 받았어야 했다. 또한 도로법과 그린벨트법 위반여부도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서울문산고속도로 반대활동에 앞장서 온 민경선 도의원은 “이 도로는 처음부터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업자의 이익을 위해 노선을 몇
번씩 변경해온 누더기 도로”라고 정의하며 “고양시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도 불필요한 도로다. 꼭 필요하다면 백지화 뒤
국책사업으로 다시 추진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 의원은 “현재 사업자인 GS컨소시엄 내부에서도 사업추진여부를 놓고
의견대립이 심한 것으로 알고 있다. 올해만 넘긴다면 사업자 측에서 더는 추진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행정절차 및 예산반영을
막아내는데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호소했다.
회의 결과 참가자들은 서울문산고속도로사업 전면백지화를 원칙적인
입장으로 하는 가운데 각 지역별 현안들을 포괄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대응해나가기로 결정했다. 박평수 반대대책위 공동대표는 “우선은
국사봉 훼손 반대운동에 힘을 모으면서 기재위에 올라가 있는 토지보상비 예산 2000억원을 부결시킬 수 있도록 반대여론을 조직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토부와 대기업이라는 슈퍼갑에 맞서는 싸움인 만큼 최대한 많은 주민들이 함께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