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신톡 늬우스/기인 늬우스

도토리어린이집, 사회적 협동조합 창립총회 마치고 복지부에 인가신청하기로

도토리어린이집, 사회적 협동조합 창립총회 마치고 복지부에 인가신청하기로



공동육아 도토리어린이집이 지난 10월26일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를 마치고 보건복지부에 인가서류를 제출하기로 했다. 이번 창립총회에서는 사회적 협동조합에 맞는 정관을 확정하고, 임원진을 선출하는 등 사협 인가에 필요한 실무적인 절차들이 만장일치로 의결되었다. 약 1년여 동안 사회적 협동조합 전환을 위한 논의와 토론을 거쳐 마침내 최종절차를 마무리 한 것이다.


도토리어린이집은 지난 해 10월경부터 사회적협동조합 전환을 위한 특위를 구성하고, 올해는 정식 소위원회를 발족시키며 논의를 진행해 왔다. 올해 8월 조합원 총회에 사협전환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격론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한 차례 회의를 연기하는 등 진통을 겪기도 했다. 이후 9월 전환총회 직전 도토리 이사회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조합원들의 지지를 호소하기도 하였다. 결국 9월 전환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전환을 의결하고 이번에 사협 창립총회를 개최하며 마침내 사협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완료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공동육아 어린이집의 사협전환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마포의 참나무어린이집은 지난 10월 보건복지부로부터 민원처리기간연장이라는 통보를 받은 상태이다. 인가에 따른 검토사항이 많아 인가여부에 대한 결정을 일단 유보하고 추가적인 법률검토를 진행한다는 의미이다. 이에 따라 사협전환을 장담할 수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토리 어린이집 홈페이지 http://dotoree.gongdong.or.kr

20141110 글/사진 톡기자 삐딱이(협동조합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