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신톡 늬우스/짧은 늬우스

더민주의 경기도 유일 청년후보를 만나다

청년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이번 총선은 청년후보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지역에 출마한 청년 후보를 만나보았다.





-지난 3 더민주 뉴파티위원회 청년후보 소개 기자회견 보니 제일 먼저 소개되던데 당에서 가장 주목하는 청년 후보인 것같다.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성이 강씨다 보니 그렇게 됐다. 부모님께 감사하고 있다.


-나이가 젊다고 청년을 대표할 있는 것도 아니고 나이가 많다고 청년을 대표하지 못하는 것도 아닌 것같다. 미국 대선의 샌더스 후보를 두고 진정한 청년후보라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결국은 어떤 가치를 중심에 두느냐의 문제인 것같은데..

386 수혈되어서 들어왔서 바람을 일으켰지만 결과적으로 실패했다고 본다. 지난 총선에서는 청년비례라는 이벤트가 있었다. 하지만 또한 세력화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그래서 이번 선거에서는 청년세력화를 중심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젊은 당직자, 국회 보좌진, 전현직 시도의원,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느슨하게 나마 모여서 이번 선거를 세력화의 계기로 삼기로 하고 출마를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에야 학자금 대출을 모두 갚았다. 학자금 같은 것은 나의 문제이기도 했기 때문에2009 국회에 처음들어가 인턴비서일 등록금 상한제, 학자금 이자 면제 법안을 만들었다. 청년 후보라는 것은 결국 청년의 문제를 청년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는 의미가 있는 것같다.

 

-지역구에 도전하겠다는 결정이 쉽지는 않았을 것같은데.

보좌관 시절 방산비리 등을 파헤치면서 성과가 있어 비례후보로 출마하라는 조언도 있었다. 하지만 호흡하면서 일하고 싶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비례후보보다는 지역구 후보가 힘이 있다.

차원에서 청년 후보에 우호적인 제도를 도입해 경선도 해볼만 하다. 대표적인 것이 청년후보 10% 할당이다. 총선에 출마할 지역구 후보 10% 청년으로 할당하는 제도다. 경기도에는 해당자가 밖에 없다.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면 입법하고 싶은 법안이 뭔가

종편 문제를 다루고 싶다. 종편 문제는 진보적인 국회의원도 쉽게 건드리지 못하는 영역이 됐다. 청년 후보로 당선된다면 이런 해봐야 하지 않겠나. 대학교육 문제를 다뤄보고 싶기 때문에 상임위는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우선 고려하고 있지만 상임위와 상관없이 종편 문제는 꼭 다루려고 한다.

 

-더민주의 예비 후보 대비 공약의 차별점이 있다면..

교육에 관심이 많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 속담도 있지 않나. 덕양을을 모델로 만들겠다는 것은 허황된 얘기같긴 한데, 태어나서 공부하고 취직하고 결혼하고 출산하고 죽기까지 인간의 생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지역발전에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  관련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갖고 있나.

구체적인 방안을 얘기하기는 조심스럽다. 확신을 해버리면 항상 틀어지더라. 그래서 저는 원칙만 갖고 있다.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되고 출생에서 취업까지 모델을 한번 만들어 보자. 과정에 대해서는 논의가 많이 필요할 것같다.

 

-다른 분들 공약은 어떻게 평가하나

공약 중에도 있을까하는 공약이 있지만 해야된다고 봤기 때문에 넣은 것이 있다. 다른 후보 공약을 평가하는 것이 적절치는 않지만..와닿지 않는 , 현실에 맞지 않는 것들이 있는 것같다. 예를 들면 “덕양을 판교처럼“은 동네를 무시하는 같기도 하고..

제가 계속 주장하는 건데 아름다운 경선해야 김태원 의원 이길 있다. 경선 승복, 지는 사람은 선대위장 하는 공동 선언을 하려고 한다. 공약 관련해서도 조정하고 합치고 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유권자들에게 인사는 동영상으로 부탁드린다.

 

 

  ※강동기 후보 약력

- 항공대 총학생회장/서울지역대학생연합 의장/서울지역대학생 교육대책위 상임대표

- 국회의원 서갑원 비서관(문방위, 예결위, 운영위, 정개특위)

- 국회의원 김광진 수석보좌관(국방위, 예결위, 정보위)

- 민주당 대의원/새정치민주연합 중앙위원, 보좌진 협의회 사무처장

- NHN 차장/교육전문기업 비상교육(완자) 비서실

- 사단법인 고양미래전략연구소 소장

- 더민주 안보특별위원회 부위원장


(톡기자 토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