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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시위, 서명전 이어나갈 것”

- 서문고속도로 대책위 회의 토론회 후 향후대응 논의

서문고속도로 대책위 회의
토론회 후 향후대응 논의


지난 8일 시청 멀티룸에서 서울문산민자고속도로(이하 서문도로) 반대대책회의가 진행됐다. 이날 회의는 지난 3월 시에서 주최한 서문도로 주민토론회 이후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이후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책회의에는 민경선 도의원, 박평수·노성경 대책위 공동대표, 장석률 국사봉지킴이 대표, 심상정 의원실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서문도로사업은 현재 절차상 국토부의 실시계획인가만을 남겨둔 상태. 하지만 고양시에서는 국사봉 훼손, 서오릉 이격문제 등을 제기하며 이에 대한 대안을 국토부에 공문으로 요청한 상황이다.

박평수 공동대표는 “현재 국토부는 시민단체와 심상정 의원실을 배제하는 전제로 TF팀 구성을 고양시에 제안하고 있다”며 “지역 내 반대여론을 확대시켜 국토부에 강하게 문제제기를 하고 지역정치인들을 압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경선 도의원은 “민자투자사업이다보니 국토부와 사업주체간의 이해관계가 복잡하다. 승인절차가 길어지면서 (주)서울문산고속도로 내부에서도 사업을 지속할지 여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앞으로 몇 달만 강하게 싸우면 민간투자자들이 먼저 사업을 포기할 수도 있다”고 이야기했다.

대책위는 향후 투쟁방향으로 국사봉 훼손문제와 원흥지구 교통문제, 서삼릉 이격거리 문제 등을 중심에 두고 주민들에게 최대한 알려나가기로 결정했다. 구체적으로 1인 시위, 서명운동, 지역 정치인 질의서 전달, 국회정론관 기자회견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최초 사업계획에서 사업비가 20%증가하거나 교통수요가 30%감소할 경우 기재부에서 예산반영을 위해 민간투자 적격심사를 다시 진행해야하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제기를 한다는 방침이다.

노성경 공동대표는 “서문도로사업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민자사업의 폐해에서 비롯된 만큼 민자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고민하는 국회의원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남동진 기자 xelloss115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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