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신톡 늬우스/짧은 늬우스

산황동 골프장 허가 늦춘다면서 ‘쪼개기식 추진’ 비판

※ 행신동 일대를 둘러싼 동서 양측 녹지축이 훼손될 처지에 있다.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에 의해 행신동 동쪽 그린벨트 지역이, 그리고 스프링힐스 골프장 확장으로 덕양과 일산 사이 녹지가 훼손될 위기에 처해있다. 고양신문에서 다룬 스프링힐스 골프장 관련 기사를 옮겨 싣는다.



클럽하우스 등 사업자 지정
범대위 “환경평가 검증해야”
산황동 주민 증설반대 현수막


▲ 산황동 스프링힐스 골프장 증설계획에 대해 지역주민들은 반대 현수막을 걸었다. 고양시가 일부부지에 대한 사업자지정을 승인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산황동 스프링힐스 골프장 증설계획 인허가 문제를 두고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가 일부 부지에 대한 사업자 지정을 우선 승인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돼 ‘쪼개기식 사업추진’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시 도시정비과에 따르면 6월 초 기존 일반 대중골프장(9홀)의 운영상 문제점 해소 및 이용객의 편의 제공을 위한 클럽하우스와 주차장 추가 조성 및 코스 조정을 위한 녹지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일부 사업에 대한 ‘사업자 지정’ 신청이 접수됐다. 도시정비과 관계자는 “당초 18홀 증설계획안이 몇 가지 문제로 지체되고 있는 가운데 클럽하우스, 주차장 부지 등 일부 사업계획을 먼저 실시하겠다는 사업자의 요청이 들어왔다”며 “당초 허가된 도시계획에 포함된 사안이라 (사업자 지정을)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업자는 해당구역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만 완료되면 클럽하우스와 주차장 부지는 우선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산황동골프장증설반대 범대위(이하 범대위)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조정 전 고양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앞서 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녹지훼손 등 우려사항을 전했으며 사업자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가 검증될 때까지는 허가를 내주지 않겠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하지만 이런 식으로 일부 사업구역이나마 허가를 내주는 것은 ‘쪼개기’식으로 증설계획을 추진하겠다는 뜻이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현재 범대위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놓고 시와 범대위가 각각 교차검증을 진행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범대위 측은 “초안제출 당시 4계절 풍향조사 및 주변 민가, 식생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며 환경영향평가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게다가 일부에서는 “애초에 입지타당성이 적절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계획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까지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산황동 골프장 인근 주민들도 집집마다 현수막을 거는 등 반대행동에 동참하고 나섰다. 인근에 사는 한 주민은 “지금도 골프장 때문에 농약피해, 지하수고갈 등의 문제가 심각한데 확장까지 되면 더는 농사를 짓고 살 수가 없게 된다”며 “숲을 망가뜨리고 생계를 위협하는 골프장 증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1229호] 2015년 06월 29일 (월)  남동진 기자

ⓒ 고양신문(http://www.mygoy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산황동 스프링힐스 골프장 위치



※ 관련기사

르포 : 스프링힐스(spring hills)에 봄을 뺏기고 있는 사람들